학교 화장실 청소는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

반응형

학교 화장실 청소는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

학교 화장실 청소를 한 기억이 있습니까? 사람이 생활하는 공간 어디라도 화장실은 없어서는 안 되는 장소입니다. 생각보다 스스로 화장실 청소를 하는 것에 의한 메리트는 많이 있습니다. 스스로 청소를 해보면 더럽히지 않도록 깨끗이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타인에 감사할 수 있도록 배려가 생기게 됩니다.


학교 화장실 청소는 교육적인 의미



학교 화장실 냄새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화장실 냄새의 원인은?

우선 왜 화장실은 냄새가 나는 것인가? 


흘린 오줌


화장실에서 악취의 가장 큰 원인은 변기 주위의 바닥에 흘러 버린 오줌. 

그대로 방치하고, 재질에 소변이 스며들어 굳어 버려, 일상 청소로 제거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흘러 버린 오줌을 닦아내기 위해 청소를 매일 실시한다는 것입니다. 

덧붙여서, 변기에서 불거져 버린 대변이나 소변에 쌓인 노란 오줌 뇨석도 냄새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쪽도 제대로 청소하도록 합시다.


하수구


배수구가 바닥에 있는 유형의 화장실은 트랩 (봉수) 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합시다. 

여기에 문제가 있으면 하수의 냄새가 실내로 유입되어 악취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트랩은 소변기나 대변기의 다른 화장실에도 붙어 있습니다. 

트랩 커버의 균열이나 배관의 이음새에 틈새가 없는지, 제대로 점검합시다. 


학교 화장실 청소는 교육의 일환

교육의 일환으로 아이들에게 맨손으로 청소를 하고 있는 학교가 있다.


학교에 다니던 무렵, 화장실 청소를 좋아했던 사람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성실하게 청소를 하고 있었죠~ 

지금 화장실 청소가 교육적으로 중요하다고 아이들에게 임하게 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학교에서는 그룹으로 나누어 대략 한 달에 한 번꼴로 화장실 청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계는 바닥을 쓸어 걸레로 바닥을 닦고 수세미를 사용하여 맨손으로 변기를 닦고 있습니다. 

세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교육 목적으로는... 

· 사람이 싫어하는 일을 솔선하는 습관을 기른다.

· 손익을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마음을 기른다. 

· 다양한 장면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마음을 기른다. 

· 자아의 벽을 깨고 겸손하고 솔직한 사람을 기른다.


등 타인에 대한 배려 겸손한 마음 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동이 화장실 청소를 하지 초등학교가 있다

최근 어느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초등학교의 화장실 청소를 없앴다고 합니다. 

이유가 "아이에게 화장실 청소시키다니 터무니없다는 불만" 때문. 청소 업체가 들어가게 되었다 그렇지만 예산이 없는 공립 초등학교. 

청소 업체의 청소는 월 1 회라고 합니다. 덕분에 엄청 화장실이 더럽다. 

그 초등학교에서는 용혈성 연쇄 구균과 독감의 집단 감염이 가끔 발생하고 있다고 듣고 있습니다 만, 그러한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게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불만을 제기한 부모로부터 하면 아이에게 비위생적인 화장실 청소를 시키고 싶지 않다는 생각으로 불평을 한 것이겠지만 결과적으로 비위생적인 생활을 보내고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화장실 청소를 부활시켜야 한다"라고 다른 부모가 항의했는데, "모든 부모님이 당신처럼 이해가 있는 쪽만 아니기 때문에..."라고 말끝을 흐리어 끝나 버렸다는 것입니다. 


학교 화장실 청소는 청소 회사의 아르바이트

학교 화장실 청소 아르바이트입니다. 

이런 아르바이트도 있거든요. 관심이 있는 사람도 있지 않습니까?


학교 화장실 청소 업무 내용


학교의 화장실 청소를 하청 받고 있는 청소 회사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습니다. 

공립의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등에 가서 남자 화장실 여자 화장실 · 교직원 용 화장실에 관계없이 모든 화장실을 청소하는 것이 일입니다.


평소 학생이 청소하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청소가 힘든 얼룩을 청소하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담당 한 화장실 바닥이나 벽 청소, 변기 청소, 세면대 청소 등이었습니다.  


학교 화장실 청소를 부활시킨 일본 요코하마시

"학생의 화장실 청소 부활 (asahi.com 11 월 19 일)"의 보도에 조금 놀란 기사가 있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공공 마음 · 규범의식 등 풍부한 마음을 기르는 방안으로"화장실 청소를 평가 해 "요코하마 시립 초중고 전체 500 개교에서 10 년도부터 아동 · 학생들의 화장실 청소가 부활" 된다고 합니다. 

일본 요코하마시 교육위원회에서는 화장실 청소를 "스스로 주체적으로 사회를 개선하려는 아이의 공공 심의 "를 키우고, "사회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법률과 규칙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싶다"라고 한다.


최근 사회적 이슈를 보아도 알겠지만 개인주의가 만연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멀리서 해답을 찾기보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미래를 보며 답을 찾아가는 방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학교 화장실 청소는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를 기재하는 것입니다. 꼭 학교 화장실이 아니더라도 집 안 화장실 청소라도 아이들에게 시켜보는 방향이 어떨까요? 


#학교화장실청소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종이 접어 꾸미기  (0) 2016.10.10
창의력 쑥쑥~~그림놀이  (0) 2016.09.13
엄마표 수학의 기본서 : 쎈수학  (0) 2016.09.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