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쌀뜨물 활용법

반응형

 

일반 가정집이라면 하루에 한 번은 밥을 합니다.. 저희집은 많으면 2번까지 할 때가 있어요..
쌀 씻은 물 그냥 흘러 버리시나요?
저도 결혼하고 처음엔 그랬습니다...
지금은... 모다 둡니다..
그렇다고 따로 모아서 세수를 하거나 국을 끓일 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냉장고에 모아두고 사용해 봤는데 냉장고 자리도 많이 차지하고 매일 국을 끓이는게 아니니까
남아서 버리게 되며 병을 깨끗이 씻는 것도 정말 일이드라구요.
어떤 일이든 생활 속에서 실천할 때 번거롭거나강제성이 있으면 길게 할 수 없는 법이니까요..
씽크대 안에 설겆이 통 하나씩은 다 있으시지요?
저는 그냥 설겆이 통에 모읍니다..

 


쌀씻은 물을.. 첫번째 씻은 물 부터 모두...
그리고 설겆이 할 때 사용합니다..
삼겹살을 구워 먹었거나 튀김을 해서 기름기가 많을 정도가 아니면 이 쌀뜨물과 약간의 세재 사용 만으로도 충분히 설겆이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기름기 없는 그릇들은 쌀뜨물에 잠깐 담궈 두었다가 그냥 헹구워도 뽀드득합니다..
기름기 있는 그릇들도 평소 쓰는 세재의 반도 들이지 않아도 기름기 싹 씻어 집니다..어떤 분들은 기름기 많은 그릇도 깨끗이 씻어 진다고 하시든데 저는 그렇게 까지 말끔이 씻어 지는 것 같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요리 도중 사용한 칼이나 도마, 혹은 김치통 등등 냄새 나는 주방도구나 냄비,반찬통,그릇을 쌀뜨물에 넣어 두면 냄새가 많이 제거되는 것 같습니다..
그냥 버려지는 물...
많이 번거롭지 않습니다..
쉽게 실천할 수 있어야 오래 갑니다..
저는 몇 년 째 꼭 지키고 있는 아주 작은 실천입니다.. 




쌀뜨물 사용 방법


1. 국을 끓일 때 사용하면 감칠맛이 있어요
꼭 처음 쌀 씻은 물은 버리시고 두 번 째 부터 사용하세요. 그리고 상온에서는 하루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냉장보관시 3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2. 세안을 하면 피부가 좋아진데요..
쌀뜨물 세안 후 꼭 미온수로 다시 헹구어야 한답니다.. 피부에 쌀뜨물 찌꺼기가 남아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요..





3. 화분에 물로 주면 화초가 잘 자랄 수 있어요..
물에 쌀의 여러 영양 성분이 남아 있으니까요.
이것은 저도 생각날 때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4.세탁할 때 쌀뜨물에 누렇게 변한 옷을 담궈 두면 희게 변한다는데 저는 거의 변화를 못 느꼈어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고 오염정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까요..

5. 설겆이 할 때 사용하는 방법..
제가 실천하는 방법^^

그냥 버려지는 쌀뜨물..제일 실천하기 쉬운 방법이 설겆이통에 모아 설겆이 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세재의 사용량을 확~ 줄여도 깨끗이 설겆이 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만큼 헹굼도 좋아 물도 절약 할 수있습니다..

일주일만 마음 먹고 시도해 보세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쌀뜨물을 받고 있을테니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