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보관법? 포인트가 있다!

반응형

콩나물은 저장 방법? 냉동 한 경우 수명은 얼마나?

잘못된 콩나물 보관법으로 보관하면 바로 상해 버립니다. 어떻게 하면 오래 보관 가능한 것일까요? 또한 콩나물은 냉동은 가능한 것일까요? 이번에는 콩나물을 오래 보존하는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을 오래 보존하려면...

콩나물의 저장 방법은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콩나물이 금방 손상되는 것은 콩나물이 살아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설에 따르면 이 성장을 멈추게 하여 조금 오래 사용하면서 먹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살아 있다면 성장을 멈추지 않는 것이 신선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위생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생산 육성되고 적당한 성장 단계에서 출하되는 콩나물이 비닐 봉지속에서 오래 유지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콩나물의 저장은 온도가 생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존 상태가 좋지 않으면, 시들해지고 변색하는 것도 순식간입니다. 


콩나물은 상온에서 오래 보존할 방법은?


그대로의 상태로 저장하는 방법은?


콩나물은 상온에서 저장할 수 없습니다. 계절에 따라 몇 시간 안에 썩을 수도 있고, 하루가 지나기 전에 상태가 달라지며, 부패하기 쉬운 음식이므로 상온에서 놓아두는 것은 없도록 합시다.


콩나물의 저장 온도는 3~5 ℃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장고 또는 야채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하여 그대로 저장하면 공기에 노출되어 버리기 때문에 저장이 힘듭니다. 가능하다면 그날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명 연장은 볼 이나 타파웨어에 콩나물을 넣고 물을 가득할 정도까지 넣습니다. 공기가 들어 가지 않도록 랩이나 뚜껑을 이용합니다. 물을 매일 바꿈으로써 오래가게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다소 물에 빠져 콩나물을 먹는 효과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콩나물 보관법


콩나물을 냉동하면 오래 보존?

콩나물은 다른 야채에 비해 매우 빠른 성장을 보입니다. 슈퍼나 마트에서 팔리고 있는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개봉 전에 냉장고에 넣어도 유통 기한의 기준은 1 ~ 2 일 정도입니다. 콩나물을 저장하는 적정 온도는 5 ℃ 전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야채실이 아니라 냉장고 나 냉장 시설에 저장하는 것이 오래 간답니다. 


그래서 "냉동 보존 " 

사온 즉시 신선한 채 냉동 저장하면 유통 기한이 길어지며, 무심코 잊어버리는 일이 있더라도 콩나물 상태가 질퍽 질퍽하게 되어 버릴 수는 없습니다. 냉동하는 것은 콩나물의 저장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콩나물을 냉동 보관하려면


삶은 후 냉동보관

콩나물을 냉동해본 적 있나요? 그래도 일단 주부니까요. 솔직히 냉동 콩나물은 맛이 없다. 해동하면 냄새도 이상하고, 아삭한 식감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두 번 다시 냉동 보관은 하지 않겠다 맹세했죠. 그래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콩나물 삶은 후 냉동하세요~

삶은 후 냉동하는 것이 포인트! 냉동 · 해동하는 과정은 채소의 섬유질을 파괴하고, 수분이 나와 버리는 것 같습니다. 살짝 데쳐서 겉만 익힘으로써 콩나물의 수분을 안에 가둡니다. 수분을 잘 빼서 지퍼락에 넣어 공기를 빼고 냉동실에 보관! 

보존 기간은 1 ~ 2 주이지만, 길어지면 식감이 나빠지므로 가능한 한 빨리 드세요. ♪


생으로 냉동

어? 봉지째 그대로 냉장고에 넣은 콩나물은 냄새나서 못 먹겠는데 ...? 

씻어 수분을 뺀 후 냉동하세요!!

확실히 막 구입 한 콩나물도 물에 흘려 씻지 않으면 독특한 냄새가 납니다. 세척 후 키친 페이퍼로 수분을 잘 닦아 네고,. 지퍼락을 이용하여 냉동. 이 방법도 삶은 콩나물처럼 1 ~ 2 주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 콩나물의 추천 레시피


■ 콩나물 마요 간장 다랭이 포 무침

냉동 콩나물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빼고 마요네즈와 간장, 다랭어포(가츠오 부시)으로 버무려 줍니다. 

아삭 아삭한 콩나물로 만들어도 물론 맛있지만 삶아서 보관된 콩나물은 양념 맛이 잘 얽혀 더욱 맛있습니다. 특히 술안주로도 추천합니다.


■ 돼지고기 콩나물무침


달궈진 팬에 돼지고기를 볶다가 색이 바뀌면 냉동 콩나물을 추가합니다. 콩나물이 해동되면 자작자작할 정도로 물을 넣고 육수와 간장, 소금 후추로 맛을 잡은 후 녹말을 넣고 걸쭉하게 끓여줍니다. 국수나 라면사리를 걸치면 완성.


씹는 맛이 있는 다른 야채 등의 재료와 함께 넣고 볶으면 영양가와 식감도 UP!! 


초~ 스피드콩나물 비빔밥


콩나물비빔밥


콩나물 어묵탕


콩나물 어묵탕


초~ 간단 콩나물무침



콩나물은 가능하다면 무조건 빨리 먹는 것이 맛있는 것 같습니다만, 남은 경우 냉동 보관 후 드시는 방법도 나쁘진 않네요.


#콩나물보관방법 #남은콩나물보관 #콩나물냉동보관 #삶은 콩나물 보관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